문제 설명
메모리: 34116 KB, 시간: 104 ms
자료 구조, 덱, 구현, 큐, 시뮬레이션
2024년 4월 28일 18:17:43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문제 풀이
queue를 사용해서 풀었다.
방향을 지정해주고, 방향대로 한 칸씩 나아가며 이동경로를 구했다.
처음에는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길래 0행과 0열, N-1행과 N-1열에 벽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풀었는데
내가 좌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였다.
문제의 맨 위 맨 좌측은 1,1로 놓고 사과 위치도 1,1 기준으로 입력이 들어오는데
나는 맨 위 맨 좌측을 0,0으로 설정해놓고 1,1 기준으로 풀고 있었던 것이다 ,,,,,
temp라는 큐에 머리를 옮기기 전 이동 경로들을 다 넣어주고 뱀의 길이만큼 반복하면서 queue에 넣어주었다.
사과가 있는 곳이라면 길이를 증가시켜주고 해당 사과 위치를 지웠다.
회전을 하는 시간에는 L과 D로 나누어 방향 계산을 해주었다.
회전 입력도 시간 순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queue에 넣어주었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apple = []
for _ in range(K):
x, y = map(int, input().split())
apple.append((x-1, y-1))
L = int(input())
turn = deque()
for _ in range(L):
x, c = input().split()
turn.append((x, c))
dx = [0, 1, 0, -1] # 우, 하, 좌, 상
dy = [1, 0, -1, 0] # 우, 하, 좌, 상
d = 0
time = 0
length = 0
queue = deque()
queue.append((0, 0))
while True:
x, y = queue.popleft()
nx = x + dx[d]
ny = y + dy[d]
time += 1
if nx < 0 or nx > N - 1 or ny < 0 or ny > N - 1:
print(time)
break
elif (nx, ny) in queue:
print(time)
break
# 이동하기 전 경로 옮기기
temp = deque()
temp.append((x, y))
while queue:
temp.append(queue.popleft())
# 이동한 위치 넣기
queue.append((nx, ny))
# 사과가 있을 때
if (nx, ny) in apple:
length += 1
apple.remove((nx, ny))
# 길이만큼 꼬리들 넣어주기
for i in range(length):
queue.append(temp.popleft())
# 회전
if turn and int(turn[0][0]) == time:
if turn[0][1] == 'L':
if d % 2 == 0:
d = 3 - d
else:
d -= 1
else:
if d % 2 == 0:
d += 1
else:
d = 3 - d
turn.pople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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