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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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 시뮬레이션
2024년 4월 22일 00:41:09
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
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
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 (1 ≤ H, W ≤ 500)
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
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
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
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
문제 풀이
index 기준으로 왼쪽에서 제일 높은 블록, 오른쪽에서 제일 높은 블록을 구한 다음에
둘 중 더 높이가 작은 블록 기준으로 빗물이 고이기 때문에 min으로 작은 값을 구해준다.
index에 해당하는 블록이 앞에서 구한 빗물이 고일 수 있는 높이보다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ex: 3, 4, 3)
index에 해당하는 블록의 높이보다 빗물이 고일 수 있는 높이가 더 크면
고일 수 있는 높이에서 해당 블록의 값을 빼서 빗물의 총량에 더해주었다.
H, W = map(int, input().split())
height = list(map(int, input().split()))
ans = 0
for i in range(1, W - 1):
# 인덱스 기준 왼쪽/오른쪽에서 제일 높은 블록 구하기
max_left = max(height[:i])
max_right = max(height[i:])
# 빗물이 고일 수 있는 높이
rain_height = min(max_left, max_right)
# 고이는 빗물 더해주기
if rain_height > height[i]:
ans += rain_height - height[i]
print(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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